top of page

종목소개 | 댄스스포츠

​댄스스포츠

스포츠 요소가 가미된 사교댄스를 가리킨다. 국제경기 규정종목은 모던댄스 5종목(왈츠·탱고·퀵스텝·폭스트롯·비엔나왈츠)과 라틴아메리카댄스 5종목(룸바·차차차·삼바·자이브·파소도블레)으로 나뉜다.

latin dance

Latin Dance

Latin Dance

​라틴댄스 - 관능과 정열

라틴 음악에 맞춰 추는 사교 댄스로 라틴아메리카댄스(Latin American Dance)의 약칭이다. 룸바·삼바·차차차·파소도블레(paso doble)·자이브 등의 종목이 있으며, 대부분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 유행하였다. 모던댄스(moderndance)와 달리 춤을 추는 진행 방향이나 위치에 특별한 제한이 없고, 파트너가 한 쌍이 되어 다양한 홀드(hold)와 자세로 자유스럽게 동작을 표현하는 특징이 있다.

Standard Dance

​Rumba

쿠바의 전통적인 춤으로, 그 음악은 타악기와 코러스만으로 연주되며 폴리리듬(polyrhythm)을 가질 만큼 리듬이 복잡하다. 1930년 무렵부터 미국과 유럽 각지로 전파되어 새로운 사교춤으로 유행했다.
룸바는 그 리듬이 매혹적이면서도 피겨(figure)가 단순해 춤을 익히기가 비교적 어렵지 않다. 음악은 4분의 2박자나 4분의 4박자로 이루어지는데, 연습할 때는 박자를 세기 편하도록 4분의 4박자로 하는 편이 좋다. 전통 쿠바식 룸바의 경우 1박에서는 엉덩이를 아주 조금만 옆으로 움직이고 실질적인 발동작은 2, 3, 4박에서 한다.

​Samba

브라질 흑인계 주민들이 즐기기 시작한 춤 또는 그 춤곡을 말한다. 매우 빠르고 정열적인 특징이 있으며, 4분의 2박자가 기본이지만 때로는 4분의 4박자로 춤을 추는 경우도 있다.  삼바는 초보자부터 경험이 풍부한 무용수까지 모두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볼룸댄스이다. 템포는 1분당 45~65소절로 상당히 다양한 편인데 가장 이상적인 것은 1분당 50소절로 보고 있다. 삼바는 지역과 춤의 형태 등에 따라 리우데자네이루 삼바라는 뜻의 삼바카리오카(samba carioca)와 삼바디모로 (samba di morro), 삼바바투카다(samba batucada) 등으로 나뉜다. 그 중 오늘날처럼 사교댄스의 면모를 갖춘 것은 삼바카리오카(samba carioca)로, 일반적으로 삼바라고 하면 이것을 가리킨다.

Cha Cha Cha

쿠바의 무곡(舞曲)인 단손(danzón)이 개조되어 생겨난 것으로, 1950년대 중반부터 미국을 시작으로 세계적인 인기를 끌었다. 차차차는 이름만큼 리듬도 이해하기 쉽다. 이 댄스는 봉고(bongo)와 마라카스(maracas)의 독특한 비트에서 그 명칭의 유래가 짐작된다.  차차차 음악의 특징은 단음 또는 스타카토(staccato)의 지속이라고 할 수 있다. 박자는 일반적으로 4분의 4박자로 연주하며, 이따금 4분의 2박자로 연주할 때도 있다. 템포는 1분에 28~36소절 정도의 속도인데, 32소절을 가장 이상적인 템포로 보고 있다. 차차차 역시 룸바(rumba)처럼 두 번째 박자에서 스텝이 시작된다. 푸트워크의 경우, 발의 볼 부분부터 바닥에 닿고 이어서 발바닥 전체가 바닥에 닿게 한다. 발뒤꿈치로 리드하는 동작은 없다.

Paso Doble

스페인에서 발생한 무곡(舞曲)으로 빠르고 율동적인 리듬이 특징이다. 박자는 일반적으로 4분의 2박자나 8분의 6박자인데, 각종 경연 대회에서는 4분의 2박자만 허용하고 있다. 템포는 1분에 60~62소절 정도이다.

댄스스포츠로서 파소도블레의 기본 동작은 비좁은 장소에서도 잘 어울린다. 남성 무용수의 동작은 투우장에서 투우사가 하는 움직임을 상징하며, 여성 무용수의 동작은 소가 달려드는 투우 망토인 케이프(cape)의 움직임을 본떠서 만들어진다. 파소도블레는 유럽 대륙 중에서도 프랑스에서 특히 사랑받았다.

Jiive

미국 흑인들 사이에서 시작되어 1939년 무렵부터 크게 유행했다. ‘아메리칸 스윙(american swing)’으로 불리기도 한다. 자이브는 한마디로 재즈 음악에 맞춰 추는 격렬하면서도 선정적인 춤이라고 할 수 있다.

단지 무도장을 따라 한 바퀴 도는 방식이 아니라 어떤 방향에서나 자유롭게 진행되는 춤이기도 하다. 자이브 음악은 4분의 4박자로 이루어지며, 템포는 1분에 42~44소절 정도의 속도이다. 또한, 자이브의 기본 리듬은 트리플, 즉 3박자 리듬(triple rhythm)이다.

standard dance

Standard Dance

스탠다드댄스 - 우아함과 섬세함

모던볼룸댄스(modern ballroom dance)의 다른 이름. 댄스스포츠의 국제 경기 규정 종목 중 한 분야이다. 왈츠(waltz), 비엔나왈츠(viennese waltz), 탱고(tango), 퀵스텝(quick step), 폭스트롯(fox trot)으로 구분된다.

​Waltz

4분의 3박자의 경쾌한 춤곡, 또는 그 음악에 맞춰 남녀가 한 쌍이 되어 원을 그리며 추는 춤을 말한다. 왈츠는 가장 분위기 있는 스탠더드댄스라고 할 만하다. 흔히 저녁에 열리는 파티의 춤으로 새로운 관계를 시작하거나 결혼을 축하할 때 등 왈츠는 인생의 행복한 순간들을 낭만적인 감정의 세계로 승화하는 매력을 지녔다. 왈츠의 기초 리듬은 1, 2, 3이고 템포는 1분간 28~30소절이다. 왈츠라는 용어의 유래에 대해서는 두 가지 설이 있는데 그 중 하나는 ‘돌다.’라는 뜻의 독일어 ‘waltzen’에서 파생되었다는 주장이고, 다른 하나는 프랑스 프로방스 지방의 춤 볼타(volta)에서 비롯되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왈츠라는 음악 자체는 오스트리아 무곡(舞曲) 렌틀러(ländler)에서 발전된 것으로 보고 있다.

Viennese waltz

오늘날 왈츠(waltz)라고 하면 흔히 영국식 왈츠를 일컫는다. 그것은 슬로우 왈츠(slow waltz)로, 비엔나왈츠는 그보다 템포가 2배 정도 빠르다. 그 속도는 1분에 56~60소절로 연주된다.
왈츠 장르가 여러 종류로 확대되면서 오스트리아 수도 빈의 음악가들이 작곡한 경쾌한 왈츠를 다른 것들과 구별하기 위해 만든 용어가 바로 비엔나왈츠이다. 원래 비엔나왈츠는 남녀가 시계 방향이나 그 반대 방향으로 계속 라운드턴(round turn)을 하며 스텝을 밟는 형식이었는데, 세월이 흐르면서 파트너끼리 위치를 바꾸는 등 자유로운 동작들이 가미되었다.

Tango

1880년 무렵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의 하층민 지역에서 생겨났다. 탱고가 처음 등장할 때의 명칭은 ‘바일리 꼰 꼬르떼(baile concorte)’였는데, 그것은 ‘멈추지 않는 춤’이라는 뜻이었다. 그 후 명명된 탱고라는 용어의 기원은 아프리카로 여겨지며 ‘만남의 장소’, ‘특별한 공간’을 의미한다.
그러나 탱고 자체가 아프리카에서 시작된 것은 아니다. 탱고가 탄생할 무렵 당시 부에노스아이레스의 남성은 목이 긴 부츠에 쇠발톱(spur)을 달고 가우초(gaucho)라는 바지를 입었으며, 여성은 풍성한 스커트를 입었다. 그와 같은 복장으로 춤을 추려고 애쓰는 과정에 역설적으로 자연스럽게 만들어진 동작들이 있는데, 그것이 오늘날 탱고의 기본 동작이 확립되는 밑바탕이 되었다.

Quick step

4분의 4박자의 경쾌하고 빠른 스텝의 춤이다. 템포는 1분에 50~52소절의 속도로 연주된다.
아주 빠르고 신바람 나는 춤으로 손꼽히지만, 그런 까닭에 정확한 동작을 표현해내기가 쉽지 않다. 항상 자세를 흐트러뜨리지 않고 밸런스를 유지하면서 양 무릎을 유연하게 움직여 몸을 가볍게 해야 경쾌한 동작을 얻을 수 있다. 퀵스텝은 미국에서 발생했으며, 워크(walk)와 샤세(chasse)가 기본 동작이다. 전진 워크와 후진 워크는 폭스트롯(fox trot)의 그것과 비슷한데 좀 더 빠르게 춘다는 차이점이 있다. 샤세는 퀵, 퀵, 슬로우의 쓰리스텝(three-step)으로 구성되며 네 박자를 취한다. 그리고 두 번째 스텝에서 양쪽 발을 모은다. 매우 빠른 춤인 만큼 운동 효과도 뛰어나다.

Fox trot

1910년대 미국에서 유행한 춤 또는 그 춤곡을 말한다. 음악은 4분의 4박자이고, 템포는 1분에 30~32소절의 속도로 연주된다.  폭스트롯은 여느 볼룸댄스보다 부드러운 춤이라고 할 수 있다. 모든 동작은 물 흐르듯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져야 하며, 동작이 끊어지지 않으면서 슬로우(slow)와 퀵(quick)이 잘 융화되어야 한다. 또한, 편안한 마음 상태에서 체중 이동이 계속해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져야 한다. 한마디로 폭스트롯은 부드러움과 완벽한 통제력을 갖춘 경험이 풍부한 무용수에게 어울리는 춤이다.  폭스트롯의 기본 동작은 워크(walk)와 쓰리스텝(three-step)이다. 아울러 기초 리듬은 ‘슬로우, 슬로우’ 또는 ‘퀵, 퀵, 슬로우’이다. 여기서 슬로우는 2박자, 퀵은 1박자를 잡는다.

bottom of page